건강한생활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및 정상범위

인포리빙 2021. 8. 23. 16:00
반응형

우리 몸의 오른쪽 복부 위쪽 횡격막 아래에 위치하는 적갈색의 가장 큰 장기 간!!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지방 대사, 담즙산 및 빌리루빈 대사, 비타민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해독 작용 및 살균 작용 등을 담당하는 중요한 간의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및 내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간

간 기능 검사를 하는 경우

1. 증상 발생

피로감이 있고, 쉽게 지치며, 구역. 구토감이 있고 우상복부에 통증이 있을 때 주로 검사를 하게 된다고 해요. 그러나 간은 반 이상이 손상이 되어도 기능에 이상이 없고 간에는 신경세포가 없고 간을 둘러싼 막에만 신경세포가 있어 간이 커지거나 간암이 커져 간을 둘러싼 막을 건드릴 때에야 비로소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간의 손상이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간 기능 검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선제. 선별 검사

따라서 가족 중 간염 보유자나, 간경화, 간암 환자가 있거나 평상시 과음을 한다거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과체중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소를 가지고 계신 분들 즉 간 질환에 위험이 있을만한 분들은 3개월에 한 번씩 간 기능 검사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간수치? 간 기능 검사?

간수치는 간 기능 상태를 검사하기 위한 생화학적 검사들을 말하며, 간 기능 검사로 부른다고 합니다.

간이나 담낭, 담도 질환의 간접적인 증거를 제시하는 검사이며 이 검사로 간 질환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수치검사
간수치검사

1. AST, ALT검사는 간 손상을 반영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간세포 손상 시 세포가 파괴되면 찌꺼기(효소)를 혈류에 흘려보낸 것을 혈액검사를 통해 검출을 하여 판단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AST ALT 수치가 높다면 간염이나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 간암이나 황달 등의 질환을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하며 간염의 정도를 정확히 반영하는 검사는 아니라고 합니다.

 

2. 흔히 황달수치라고 말하는 빌리루빈 수치, 간내에 담즙에 얼마나 정체되어 있는지, 담낭 세포 손상이 얼마나 있는지를 보는 검사라고 합니다.

 

3. 간내에서 만들어진 쓸개즙의 배출은 간의 역할로 담즙을 분비하는 기능을 반영하는 빌리루빈 수치 검사가 있습니다.

 

4. 간에 필요한 영양소, 단백질, 응고인자 등을 만드는 합성 기능을 반영해주는 알부민 수치와 혈액응고인자 시간 등을 보는 검사

 

5. γ -GT(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는 간세포 내 쓸개관(담관)에 존재하는 효소로 ALP와 함께 쓸개즙(담즙) 배설 장애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데 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는 췌장이나 다른 여러 장기에도 폭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장기의 이상뿐만 아니라 약에 의해서도 체내에서 많이 만들어질 수 있으며 비만이나 음주에 의해서도 이 효소가 높아져서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6. 이 외에 콜레스테롤이나 혈소판 저하증이 간경화의 심한 정도를 반영하는 간접적인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검사로는 간 기능에 이상이 있다 없다 판별하기는 힘들고 의심은 하되 추가적인 접근을 하기 위한 단초를 제공해주는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간 기능은 이러한 4 카테고리와 7가지 기능을 종합적으로 검사하여 판단한다고 합니다.

 

7. 복부 초음파 검사(간 초음파 검사)로 간 내에 지방이 얼마나 침착했는지 평가하는 검사가 있다고 합니다.

 

신체내부
신체내부

간수치 정상범위

  • AST(SGOT) (간&심장세포 등에 존재하는 효소) : 0~40IU/L 
  • ALT(SGPT)  (간세포 내부에 존재하는 효소) : 0~40IU/L
  • GGT (간 내 쓸개관에 존재하는 효소) : 남자 GGT - 11~63IU/L, 여자 GGT : 8~35IU/L

* 출처 : 서울대학교 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의학정보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

음주 또는 약물이나 건강식품 등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상승할 수 있으며, 비만으로 인한 지방간이나 간염과 같은 간질환 B형 간염 같은 간염 바이러스로 인해서도 간 수치가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간 초음파나 바이러스 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021.08.23 - [건강한생활]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간수치 내리는 방법

신경세포가 없어 간의 50% 이상이 손상되어도 자각증상이 없다는 침묵의 장기 간 그러나 간이 하는 일은 탄수화물 대사, 단백질 및 아미노산 대사, 지방 대사, 담즙산 및 빌리루빈 대사, 호르몬

infoliv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