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생활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한방디톡스차 당귀 산사차 효능

인포리빙 2021. 4. 16. 10:46
반응형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공진단, 십전대보탕, 쌍화탕에도 들어가는 약재로~ 쓴맛, 단맛, 매운맛 등이 골고루 나며 옛 중국에서는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에게 기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당귀를 넣어 주었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당귀에는 데커시놀, 비타민 B1, B2,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당귀잎에선 은은한 향이 나며 건강 쌈채소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산사나무와 당귀

산사는 장미과에 속하며 '아가위나무'라고도 합니다.

'산에서 자라는 아침의 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산사나무의 열매로 모양은 사과와 비슷하나 붉은빛을 띠고 있습니다.. 단맛이 나며 신맛이 강하고 특이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산사를 건위제, 소화제, 정장제로 이용하며 일반인들은 산사를 쪄서 씨를 제거하고 말려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며 차로 마시거나 소주를 부어 과실주로 담가 고기를 먹은 후 소화를 촉진할 때 유용하게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방 분해 및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용으로도 많이 찾는다고 하네요.

 

산사에는 100g 기준으로 칼륨이 210mg, 베타카로틴이 40, 엽산 20㎍, 인 17mg, 비타민C 가 2.30mg이 들어있으며 리파아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밀산(사과산)등이  풍부하다고 한다.

산사나무 열매

■ 당귀 효능

적혈구를 생성하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당귀의 제철은 3월~6월로 약효가 제일 좋다고 한다.

■ 산사 효능

카테킨과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산사열매는 본초강목에 머리를 맑게 하고 비장을 보호하며 어혈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서리 맞은 산사는 동맥경화도 뚫어준다는 얘기도 있다고 하네요.

요약하면 산사는 혈관을 뚫고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조시킨 산사나무 열매와 당귀

■ 고지혈증 예방과 개선에 좋다는 당귀 산사차 효능

고기 먹고 체하는 이유는 주로 고기에 있는 지방 때문이라고 해요.

그런데 고기 먹고  체했을 때 특효약으로 주로 이용했던 산사는 리파아제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위산의 활성을 촉진시켜 지방을 분해해서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순환 장애로 주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산사는 그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막힌 혈관을 뚫어주고 당귀(當歸) 한자어로 마땅히 돌아간다는 뜻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산사는 풀어주고 당귀는 움직여준다 하여 당귀와 산사는 찰떡궁합인 한방약재라고 합니다.

 

■ 당귀 산사 디톡스 차 만드는 방법

1. 물 2L의 물에 당귀 8g(한 줌)과 산사 8g(한 줌)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넣고

2. 중불에 약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끓여

3. 따뜻하게 또는 냉장보관 후 시원하게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시큼, 새콤, 상큼한 산사차는 여름철 갈증 해소에도 좋다고 하네요~)

 

Tip : 2리터의 물이 60~70% 정도 남았을 때 불을 꺼주시면 되고요~ 물이 너무 빨리 줄면 물을 더 첨가해 1시간 정도 우려내어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위의 방법으로 끓인 당귀 산사차를 하루에 2잔 정도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 후에 드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운동 후엔 혈류량이 증가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당귀 산사차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할 점

산사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새콤한 맛이 있어 즉 유기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과량 섭취 시 속 쓰림이 있을 수 있으니 위장이 약한 경우 식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임신 중인 여성은 유산의 우려가 있어 산사차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