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생활

카무트 효능 알아보니 카무트밥 먹어야겠네요

인포리빙 2021. 6. 10. 21:51
반응형

카무트(KAMUT)는 약 6,000년 전 고대 이집트와 중동지역에서 경작된 밀의 한 종류입니다.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해요.

약 4,000년 동안이나 무덤에서 살아남은 씨앗이라 해서 '생명의 씨앗'이라 불린다고 해요.

 

카무트와 귀리의 차이점

현미, 귀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카무트는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재미에 부드러운 식감, 고소한 맛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영양과 항산화 효능은 미국 타임지가 인정할 정도여서 건강식품으로 선정되었다고 해요.

카무트의 효능 】

카무트는 호라산밀(Khorasan wheat)의 일종으로 호라산 밀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 마그네슘, 미네랄, 셀레늄, 아연 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은 물론 변비 개선,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지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당뇨관리할 때 다른 곡물보다 카무트를 밥에 섞어먹으면 더 좋은 이유는~

바로 GI지수와 GI, 지수 때문이라고 해요.

GI지수 :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얼마나 급격히 오르는지 나타내는 혈당지수
           일반적으로 70 이상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라고 해요.
           GI지수 0~55 저당식품 55~70 중당 식품 70~100 고당 식품
GL지수 : 1인분의 식사 안에 들어있는 혈당지수를 나타내는 당부하지수
            20 이상이면 당부하지수가 높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환자는 GI지수와 GL지수 모두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식품별 GI지수 함량을 살펴보면  
백미 : 72  귀리 :57  현미 : 56  카무트 : 40
으로 카무트의 GI지수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하버드 의과대>

하버드 의과대의 연구에 따르면 GL지수 또한 백미는 32, 카무트는 16으로 백미의 절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에는 세포가 포도당을 대사 할 수 있게 도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하루에 카무트 80g(종이컵 반 컵)이면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섭취가 가능하다고 해요.

 

// 카무트에는 '셀레늄의 제왕'이라 불릴 만큼 셀레늄이 풍부하다고 해요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셀레늄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달걀, 마늘, 돼지고기 등이 있는데요.

카무트에 함유된 셀레늄의 양은 달걀의 2.5배, 마늘의 3배라고 해요.

 

1800년도 초반에 발견된 '셀레늄'성분은 처음엔 독성물질로 분류가 되었었다고 해요.

그 이유는 바로 셀레늄 과잉 섭취 시 구토는 물론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손톱이 갈라지거나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950년대에 셀레늄에 대한 연구 도중 동물과 인간의 질병을 막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 셀레늄의 효능

1.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 예방

2. 갑상선 호르몬 활성화

   미국 애리조나대 클라크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63세 남성 1,321명을 대상으로 셀레늄을 200㎍씩 장기 복용하게 한 결과 

   전체 암 발생률이 37%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해요.

   특히 전립선암 63% 감소, 대장암은 58% 감소, 폐암 46% 감소의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3. 대사증후군을 가진 성인 240명을 대상으로 카무트를 섭취하게 한 결과 몸무게가 평균 2.1kg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미국내과협회>

 

카무트 100g(일반 종이컵 2/3)에 69~70㎍의 셀레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평소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분이라면 카무트를 하루에 반 컵 정도 셀레늄 섭취가 부족한 듯싶으시다면 한 컵 정도를 드시면 무난하다고 합니다.

 

【 카무트 밥 짓기 】

카무트는 물을 적게 흡수한다고 해요.

따라서 종이컵 기준으로 쌀과 카무트를 1 : 1의 비율로 1컵 -> 1인분으로 밥을 짓되...

물의 양은 평소보다 조금 적게 넣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여기에 올리브유 한 스푼을 더해서 밥을 지으면 밥에 윤기가 흐를 뿐 아니라 혈당 완화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의 흰쌀밥은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전환이 되어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반면 흰쌀밥에 식물성 기름인 올리브유를 넣으면 쌀에 오일이 코팅되면서 저항성 전분의 손실이 줄어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혈당 또한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해요.

 

탄력이 있고 톡톡 터지는 식감은 한 번 맛보시면 계속해서 카무트 밥만 드시게 될 듯요~

카무트는 그 고소한 맛 때문에 밥 외에도 베이킹이나 부침요리, 샐러드 그리고 요즘은 카무트 시리얼로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