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생활

식용 아르간 오일의 효능 깔끔한 정리

인포리빙 2021. 4. 8. 17:30
반응형

모로코 왕실에서만 질병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하는 아르간 오일~

1ℓ의 아르간 오일을 생산하려면 16그루의 나무와 20여 시간이 소요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럽연합에선 아르간 오일의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해 신소재 식품(Novel food)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8천만 년 전 빙하기를 견뎠다고 해서 '철의 나무'로 불리기도 하며, '액체로 된 황금'이라고도 하며,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청소해 준다고 해서 '혈관 청소부'라고 불린다고도 해요. 그 이유는 혈관 속 기름때를 녹이는 EPA(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고, 합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음) DHA(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음)가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아르간 오일에의 효능

아르간 오일에는 혈관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퀘르세틴, 코엔자임 Q10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암성분스피나스테롤과 스코테롤 함량도 높다고 해요.

 

아르간오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스쿠알레도 풍부하여 항산화작용, 항균작용을 통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쿠알렌은 우리 몸속에서도 매일 약 1,000mg씩 합성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그 합성량은 급격히 줄어들어 30대 이후에는 반 정도로 줄어들며, 생산량보다 소비량이 더 높다고 해요. 게다가 50대부터는 그 양이 더 적어진다고 합니다.

<출처 : BioMed Reseach International 2015>

 

아르간 오일의 스쿠알렌 함유량은 아르간 오일이 321mg/100g으로 참치의 107배 아몬드의 243배라고 합니다.

<출처 : Journal of lipid research volume 17, 1976>

 

지방에는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구별하는 것은 다들 아실 거예요.

그 두가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녹는점이라고 하는데요~

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높아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존재하는 반면 불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낮아 상온에서 액체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그래서 혈관 속에 굳어있는 포화지방을 불포화지방이 녹이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포화지방 섭취가 많아지면 혈중 지질 수치가 상승하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계속 쌓이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인 아르간 오일의 기름이 기름을 흡착하는 원리를 이용해 혈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에 독소가 계속 쌓이면 염증반을을 일으키면서 지방세포를 더 키우게 된다고 합니다. 비만의 악순환이 된다는 건데요. 따라서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선 지용성(지방) 독소를 꼭 배출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간오일에는 식물성 인지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인지질은 인체내에서 세포를 보호하는 세포막의 주성분으로 뇌세포의 60%가 인지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TVCHOSUN 건강다큐>

 

인지질은 친유성 성분으로 혈관에 쌓인 기름때를 잘 녹여주며 친수성도 있어 우리 몸에 흡수력이 좋다고 합니다.

 

■ 식용아르간오일의 불포화지방산 함유량

아르간 오일(37.5g/100g)
  • 연어(0.811g/100g)의 약 46배
  • 코코넛 오일(1.702g/100g)의 약 22배
  • 올리브 오일(10.523g/100g)의 약 3.5배
  • 카놀라유(28.142g/100g)의 약 1.3배

■ 식용 아르간 오일의 실험 결과 정리

성인 60명을 대상으로 2주간 아르간 오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17.5% 감소했다고 합니다.

<출처 : 영양 대사 학술지 2005>

 

아르간 오일을 주기적으로 섭취 시 암을 발생시키는 혈장 지질 과산화물이 58%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출처 : Pharmacological Reseach 54(2006) >

 

 하버드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포화지방 섭취 시 사망률이 약 8%가 증가하고 트랜스지방 섭취 시 사망률이 약 13% 증가한 반면 불포화지방 섭취 시엔 사망률이 약 19%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오메가3나 아르간 오일 같은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에 좋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성인 39명에게 아르간 오일을 3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LDL콜레스테롤은 25.6% 감소, HDL 콜레스테롤은 26% 증가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출처 : Haimeur et al, LIPIDS in Health and Disease 2013>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 식용 아르간 오일 복용법

당근을 꿀과 함께 간 후 아르간 오일 한 스푼을 섞어 마신다.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 A와 리코펜 성분은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하는데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근 아르간 오일 주스는 지방 독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노화를 막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식용 아르간 오일 복용 시 주의점

논문에서 사용한 아르간 오일의 함량은 하루에  17~30ml 정도의 고함량이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임상실험이 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생산지 및 제조자를 꼼꼼히 살펴보고 고르셔서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